Notice

Archiv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12. 3. 12. 00:35 MBA Life in Sloan/IT

지난번에 간단히 소개한 서비스 Klout. http://alissaju.tistory.com/62

Klout라는 서비스명이 어디서왔는가는 명확하다.
Clout. 며칠전에 EU의 가장큰 존재 목적은 Political Clout를 키우기 위해서였다고 수업시간에 같은 단어가 계속 튀어나왔다. 영향력, 파워, 목소리, 입김. 그런 느낌의 단어.

미국에 와서 반년간은 이른바 Hot 하다는 서비스들을 보두 써보느라 바빴다. e-Commerce 몰은 정말 다 써보고 싶어 맨날 다른 싸이트에서 주문하고 반품해보고 (결코 쇼핑을 하고 싶어서가 아니다! 다만 나의 IT견문을 넓히기 위한 투자를! 투자였을 뿐이다!) 여행갈때마다 호텔이니 버스 예약도 맨날 다른싸이트에서 했다. 온갖 문자 소셜 어플들 다 집적대보고 결제도 맨날 다른 수단으로 등등. 
그 와중에 좋아하게 된 쇼핑싸이트가 Gilt. http://www.gilt.com 20-30대 패션 좋아하는 경제력있는 여성을 타겟으로 하는 사이트니 내 세그먼트를 봤을때 당연할 법도 하다.  유명 디자이너 브랜드 - Mark Jacobs, See by Chloe, 3.1 Philip Lim, Marni, Paul Smith 부터 살짝 중가 브랜드까지 파격 할인가로 나온다. 

IPO가 본격적으로 거론되는 그 잘나가는 Gilt에서 Klout 쇼핑이라는 카테고리가있길래 이건 먼가 하고 눌러봤는데 흥미롭다.
Klout의 영향력지수에 따라 할인을 해준다. 이를테면 점수가 40이 넘으면 40%할인, 80을 넘으면 100%할인 (공짜로 보내준다는 얘기) 이런식. 온라인 소셜사이트에서의 액티비티가 활발한 사람일수록 내 제품을 입소문 내줄 것이라는 믿음이다. 패션잡지 에디터들에게 화장품회사가 새 제품이 나올때마다 제품을 보내주는 것과 같은 로직. 그러나 굳이 트위터/ 블로그 포스팅 결과물을 체크하지도 않는다. 이 이른바 '파워트위터러' '파워블로거' 들은 알아서 어차피 자기가 좋아하는 주제에 신나서 포스팅 할 것이다. 
Benefit은 명확하다. 지명도가 올라갈 것이고, 온라인 마케팅 코스트가 현저하게 줄어들 것이다. 내가 예전에 소셜 마케팅할때 누가 영향력있는 사람인지 찾아서 그들을 글쓰게 하고(회사 홍보팀에서 관리하는 IT블로거 리스트가 있었음) , 대학생 체험단을 모집하고, 그들에게 비디오를 만들게 하던 기억이 났다. (철저히 자유롭게 활동을 하고 결과물을 보고해달라 그랬음. 평가방법도 스스로 정하고. 2009년에는 유튜브 조회수를 목표로 삼은 팀이 많았음- 지금이라면 Facebook의 like 수일까.)  물론 티비 등 전통적인 마케팅 수단과는 비교할 수 없지만  그래도 인력이 많이 든다. Agency에게 관리를 시켰었는데 한사람 이상이 풀타임으로 관리를 해도 많은 일이었다. 
Klout의 점수를 활용해서 할인을 해주면 시스템 구축만 하면 된다. Home, 패션, 화장품등 관심이 많은 블로거가 자기관심분야 신제품을 살거고 맘에 들면 홍보하게 되는 것도 당연하지 않을까. 

기존 마케터로서, 써보고 싶은 마케팅 툴이라고 생각했다. 

스타트업은 '어떻게 수익을 만들어낼것인가'를 늘 생각해야한다. 인기가 많은 재밋는 어플을 사람들이 페이스북에서 한번씩 눌러봤다고 해서 성공하는 것이 아니다. 그런면에서 소셜 영향력을 측정해주는 지표란 수익을 바로 낼수 있는 재밌는 아이디어라고 생각했다.
사회적 영향력이란 무엇일까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된다. 지난번에 블로그홍보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했던 것도 웹상에서의 영향력이란 어떤 의미를 가지는 건지 탐방해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 오묘한 정치세계를 실시간으로 측정해서 바로 돈으로 환산할 수 있다니.  21세기는 역시 무섭다.


일회성 이벤트로 햇던 행사라, 페이지는 내려갔고 대신 기사 링크. 
http://www.huffingtonpost.com/2012/03/05/gilt-klout-score-discount_n_1322579.html


 
posted by moment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