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Archiv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11. 10. 10. 04:07 MBA Life in Sloan
"다들 비슷한 문제에 한번씩 부딪쳐. 다들 고생해놓고 몇달 지나면 아무일 없었다는 듯 다 까먹드라." 라는 MBA 2학년생의 말을 듣고, 잊지말자 라는 의도에서 일기 포스팅.

1. MBA 는 정신 없이 바쁘다: 수업, 프로젝트, 네트워킹
일단 수업이 6개 : Communication, Organization, 회계, 통계, 경제학, 재무/마케팅 택1, 그리고 내가 Track으로 선택한 Entrepreneurship/ Innovation Seminar까지. 그나마 경영학 수업을 들었었기에 쫓아가지 6개 기초과목을 다 처음들었다면 상당히 벅찬 curriculum이다. 진도도 엄청 빨리 나가고, 맨날 서너시간씩 읽어가고 준비해가야 제대로 수업에 involve 될 수 있음. 그렇게 어려운 수준의 '연구'는 아니나 일의 양이 많아서 정신이 없다. 6과목 수업/숙제/퀴즈 돌아가고, 과목별로 시키는 프로젝트 돌아가고, 그 와중에 클럽활동 두어개씩은 다들 하고 있고, 이를테면 E&I 클럽을 한다면 start-up방문하는 프로그램을 짜면 회사 컨택하고 연락하고, 파티 주최하고 참가하고, 관심있는 분야 사람들 만나서 이야기도 해봐야지, 일이 너무 많다. 

2. 나빼고 다들 똑똑하자나
나빼고 다들 똑똑하자나의 자괴감은 International Student 로 초반에 몇번 발표를 하면서 느끼는 게 처음이었다. 손을 들고 말을 하는데 내가 생각했던 대로 똑똑하고 명확한 지적이 나오지 않는다. 분명 요지는 명확했는데 sophisticated한 언어를 쓰지 못하고, 명확하게 핵심을 짚어 말하지 못하니 말이 늘어지고, 내가 내 언어에 스스로 당황한다. 
다음에는 내가하고 싶은 말을 미리 문장을 생각해보고 말해야지, 하다보면 여기서는 항상 타이밍을 놓친다. 자꾸 움츠러드게 되는 원인.

3. 나빼고 다들 자기 관리를 잘하고 있는 것 같자나

결론부터 말하면, 사실이 아니란 것을 안다. 몇몇은 Core Breakdown은 호소하고, (Core 6과목에 치여 무너짐) 나 머하고 있는지 모르겠다는 아이, 파티만 하느라 공부는 못챙기는 사람, 많다. 그렇지만 그들은 잘 안보이고, 사실 나도 관심도 없다. 
처음에도 말햇지만 MBA에는 공부많이 아니라 굉장히 많은 요소가 있다. 공부/ Socializing/ Party&Entertainment/ Recruiting/ New field search/ 타학교, 다른 Society와의 교류 등등. 모든건 Prioritizing 인데 이것저것 발만 담그고 제대로 하나도 잡는게 없는거 같다는 불안감이다. Determined되서 자신이 멀 원하는 줄 알고, 명확하게 그것을 쫓는 친구들이 가장 멋지다. 


초반 몇주는 정신없고 즐겁다가, 불안하고 뒤쳐지는 느낌에 휩싸인 열흘이 있었다. 지금은 좀 가라앉고, 무엇이 돌아가는 지 알고 managable 된 상태. 내게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결정하는 것, 그게 여전히 숙제다. 
posted by moment210